-
JavaScript 객체 생성 방법프로그래밍/JavaScript 2022. 10. 2. 13:57728x90
객체란 연관서이 있는 데이터들의 정의 할 수 있는 변수와 메소드들의 집합으로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기본단위이다.
객체의 구성으로는 프로퍼티와 메서드라는 개념이 있는데 쉽게 말해 프로퍼티는 객체의 특징이나 속성을 나타내고, 메서드는 객체에서 할 수 있는 동작을 표현한다. 객체 내의 변수를 프로퍼티라고 부르고 함수를 프로퍼티 메소드라 부른다.
객체를 만드는 방법
<리터럴 표기법>
const 객체명 = {}; // 빈 객체 생성 const 객체명 = { 프로퍼티명1 : 값1, 프로퍼티명2 : 값2, ... 프로퍼티메소드명1:function(){ ... } }
const dog = { name : '퍼그', age : 7, color : 'white', weight : 3.5 } console.log(dog.name); //퍼그 console.log(dog.age); //7 console.log(dog.color); //white console.log(dog.weight); //3.5
<생성자를 이용한 객체 생성>
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 할 수 있다. 이때 생성자는 메소드이고 이 메소드는 새롭게 생성되는 객체를 초기화하는 역할을 한다.
function 생성자명(매개변수1, 매개변수2 ..){ this.프로퍼티명1 = 값1; this.프로퍼티명2 = 값2; ... this.프로퍼티메소드명1 = function(){ ... } } const 객체명1 = new 생성자명(값1, 값2 ..); const 객체명2 = new 생성자명(값1, 값2 ..);
function Dog(name, color){ this.name = name; this.color = color; this.sleep = function(){ return `${this.name}이(가) 잠을 잡니다.`; } } const Rucy = new Dog('퍼그', '갈색'); console.log(Pug.name); // 퍼그 console.log(Pug.color); // 갈색 console.log(Pug.sleep); /* ƒ (){ return `${this.name}이(가) 잠을 잡니다.`; } */ console.log(Pug.sleep()); // 퍼그가 잠을 잡니다.
<클래스를 이용한 객체 생성>
const 클래스명 = class { constructor(매개변수1, 매개변수2 ..){ this.프로퍼티명1 = 값1; this.프로퍼티명2 = 값2; ... } 메소드명(매개변수1, 매개변수2 ..){ } ... } const 객체명1 = new 클래스명(값1, 값2 ..); const 객체명2 = new 클래스명(값1, 값2 ..);
const Dog = class{ constructor(name, age, color){ this.naem = name; this.age = age; this.color = color; } play(){ return `${this.name}가 즐겁게 놉니다.`; } } const Rucy = new Dog('퍼그', 10, '갈색'); console.log(pug.name); // 퍼그 console.log(pug.age); // 10 console.log(pug.color); // 갈색 console.log(pug.play()); // 퍼그가 즐겁게 놉니다.
728x90'프로그래밍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Script Date 객체 (0) 2022.10.04 JavaScript 내장객체 (0) 2022.10.03 JavaScript 호이스팅 (0) 2022.10.01 JavaScript 변수의 범위(scope) (0) 2022.10.01 JavaScript 화살표 함수 (0) 2022.09.30